본문 바로가기

코로 숨쉬기 프로그램-코와 구강호흡 : 청아연한의원 >> 비염/소아가족 클리닉 for Mobile


균형교정요법 BT요법 임파배액술
배액치료 선침요법 체온조절요법
근막이완요법 턱관절교정 두개안면교정
BAT요법 성상신경조절

코로 숨쉬기 프로그램 (The Breathing Well with your Nose Program) - 코와 구강호흡

‘코’로는 숨을 쉬고 ‘입’으로는 음식을 먹는다?

이제 막 배움을 시작한 유치원 아이들도 다 아는 너무나도 일반적이고 당연한 상식입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는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

배울 만큼 배운(?) 성인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지요.

그렇다면 입으로 숨을 쉬는,

즉 ‘구강호흡(口腔呼吸)’을 하는 것이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Ⅰ. 코의 기능

얼굴의 중심에 우뚝 솟아 얼굴의 조화와 여백을 채우는 기둥 역할을 하는 코.

코는 내부적으로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1. 코는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로 호흡을 담당하고 있으며,
  2. 냄새를 맡고,
  3. 코 속의 점액과 털이 세균, 먼지, 꽃가루, 바이러스 등을 걸러주는 자연 필터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4. 차가운 공기를 따뜻하게 데워주고 뜨거운 공기를 적정하게 식혀주는 자동온도 조절기의 역할을 하고,
  5. 호흡하는 공기의 습도를 조절합니다. 게다가,
  6. 소리를 울리는 공명 기능을 하고,
  7. 눈, 귀와도 각각 연결되어 있어 관련 기능을 수행하며,
  8. 뇌의 정보처리 과정 중에 발생한 다량의 열을 코 속 부비동이 식혀주는 라디에디터 기능도 합니다.

 

이처럼 코는 코 자체의 역할 뿐만 아니라 머리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 각 기관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특히 뇌의 라디에이터 역할을 통해 뇌의 기능(전두엽의 안와전두피질과 시상하부)이 활발히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며, 온도가 낮은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세포의 내호흡이 원활히 잘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인체의 면역력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참으로 중요한 기관입니다.

 

Ⅱ. 구강호흡의 문제점

비염이나 축농증, 안면골격구조의 이상,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코막힘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이러한 구강호흡(口腔呼吸)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1. 입으로 숨을 쉬면 세균, 먼지 등의 이물질과 더럽고 건조한 공기가 그대로 기관지 내부로 들어가 감기나 편도선염, 중이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계를 교란시켜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 각종 알러지 질환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암과 같은 난치병을 야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타액이 마르고 인후부가 건조하게 되면 구강건조, 입냄새, 구내염, 치은염, 충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구강호흡이 코골이, 만성수면장애, 수족냉증과 다크서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불충분한 산소공급으로 인한 과호흡은 얼굴과 목의 통증과 만성피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4. 구강호흡으로 입이 항상 벌어져 있으면 혀가 치아를 계속 누르게 되고, 장기화되면 구강내 압력의 균형을 깨뜨려 치아와 아래턱의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즉, 구강호흡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치아의 부정교합, 돌출입, 주걱턱, 안면비대칭이 유발된다는 것이죠. 또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장기적으로 어깨높이의 편차, 척추 측만과 골반 비틀림 등의 전신체형 불균형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음식을 먹을 때 숨쉬기 어려우므로 잘 씹지 않고 삼키게 되어 소화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체형의 균형있는 성장을 방해하여 저신장, 저체중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6. 구강호흡은 학업에 열중해야 할 청소년기에 집중력을 감퇴시켜 학습능력을 떨어뜨리고 난폭, 소심, 우울, 반항 등의 정서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정확한 발음과 얼굴뼈의 변형이 콤플렉스로 작용해 한창 예민한 사춘기에 고민거리를 안기기도 합니다.
  7. 구강호흡을 하는 성인은 심폐질환과 고혈압을 많이 앓고 있으며, 축농증-천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이처럼 ‘코’가 아닌 ‘입’을 통한 호흡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체내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한 여러 심각한 질환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코의 문제를 해결하여 구강 호흡을 바로잡아야만 합니다.

 

Ⅲ. 구강호흡의 확인 [나는 지금 입으로 숨 쉬고 있을까?]

누구나 별다른 노력없이 무의식적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자신이 구강호흡을 하더라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항목을 체크해 보세요.

여러분 혹은 여러분의 아이에게 하나라도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지금 구강호흡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무의식중에 입이 반쯤 벌어져 있다.
  2. 치아(특히 윗니)나 입이 돌출되어 있다.
  3. 눈동자가 흐리멍텅하고 얼굴이 무표정하다.
  4. 입술이 자주 건조하다.
  5.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건조하거나 목이 아프다.
  6. 콧구멍을 벌름거리지 못한다.
  7. 입을 다물면 턱 밑이 볼록하게 솟아오른다.

 

사람의 얼굴 구조는 태어나면서 30%만 완성되어 있고, 1세까지 50%, 4세에는 60%, 8세에는 80%, 12세에는 90%, 18세에 이르러야 100% 완성됩니다. 만일 여러분의 아이가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하여 구강 호흡을 하고 있다면,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구강호흡의 문제점을 미연에 막고자 한다면, 가장 적절한 치료 기회는 바로 지금, 소아 청소년 시기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