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땀, 다스리면 건강해진다 [청아연한의원 > 보도자료] for Mobile


[지면보도] 땀, 다스리면 건강해진다

바야흐로 초여름이다. 한낮에는 에어컨을 켤 정도로 기온이 올라가면서 벌써부터 땀과의 전쟁을 시작하고 있다. 그런데 이 땀만 제대로 다스려도 건강을 챙기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된다. 땀의 상태는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인데, 땀을 통해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병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땀이란?

땀은 성분상 99%의 수분과 나트륨 등으로 구성된 물질이다. 한여름의 땀은 불쾌하기 짝이 없지만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온을 유지하거나 피부건조를 방지해주는 등 땀은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의보감>에서 땀은 피와 함께 심장이 주관한다고 보고,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피를 많이 흘려버린 것과 같은 결과로 몸이 쇠약해질 수 있다고 설명할 정도이다.
때문에 평상시보다 갑자기 땀을 많이 흘린다면 이는 건강의 적신호다. 

채기원 도원아이한의원장은 “땀의 양은 기온이나 체질에 따라 달라지므로 땀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고 밝히고, “그러나 땀을 많이 흘리면서 다른 증상을 수반한다던가, 땀을 흘리고 나서도 상쾌하지 않고 몸이 개운치 못하며 오히려 피곤하다면 이는 건강이 좋지 못하다는 증거이다. 이런 경우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 부위/상태별 땀과 질병

한의학에서는 땀이 나는 부위나 땀의 상태에 따라 건강상태를 진단하기도 한다.한의학에서 분류하는 대표적인 땀의 종류 별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머리에 나는 땀(頭汗) 

보통 더운 음식을 먹으면 위장이 더워져서 위장의 기운이 분포되어 있는 얼굴과 머리에서 땀이 나기도 한다. 그러나 머리와 얼굴에 늘 땀이 차 있다면 이는 양기, 즉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활동성이 강한 기운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 

인체내의 대립되는 양기와 음기가 각각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서로 교차해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데, 양기가 부족하면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불필요하게 쌓인 열이 머리쪽에 자리잡아 이런 땀이 생기는 것이다. 

이런 경우, 늘 기운이 없고, 몸이 무거워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손발이 차거나 시리며, 허리나 무릎관절이 약하다는 게 특징이다. 

평소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고 수박, 참외 등 찬 성질의 과일은 피하고 삼계탕, 장어구이 등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 양기를 돋워주는 것이 좋다. 운동은 하체를 튼튼히 할 수 있는 조깅이나 등산이 알맞다. 한방에서는 부자나 계피가 들어있는 부계팔미환이나 우귀음 등을 처방한다. 


잠잘 때 흐르는 땀(盜汗) 

잠자는 사이에 온몸이 목욕한 것처럼 흠뻑 젖는 땀을 도한(盜汗), 즉 식은땀이라고 한다. 

몸이 쇠약하거나 피로하면 식은땀이 나는데, 몸속 수분(혈액, 호르몬)이 모자라 생긴 허약증세로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자꾸 마르게 된다. 얼굴에 윤기도 없고 숨차하며 어지러움도 있다. 여성의 경우 월경장애, 남성의 경우 유정이나 몽정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럴 경우 몸속 수분과 혈액을 만들어주는 당귀, 천궁, 숙지황같은 약재가 든 당귀육황탕이나 사물탕을 처방하며 구기자나 해삼을 먹으면 좋다. 


겨드랑이에 나는 땀(心汗) 

다른 곳에서는 땀이 나지 않고 오직 심장이 있는 부위(가슴이나 겨드랑이)에서만 땀이 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심장에 열이 많아서 생기는 것이다. 

평소와 달리 겨드랑이에서 심하게 땀이 나는 것을 방치하면 자칫 심장에 열이 쌓여 협심증, 고혈압 등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심장에 열이 있으면, 혀끝에 무언가 돋거나 갈라지고, 가슴이 몹시 뛰며, 잠을 이룰 수 없고, 소변이 묽고, 얼굴도 벌겋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때는 씀바귀와 같이 쓴 맛이 나는 음식을 요리해 먹으면 심장의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쓴맛은 심장을 도와서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 또한 녹차, 영지차, 대추차도 심장의 열을 풀어주고 아래로 내려 보내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열이 위로 치솟아 오르는 것을 막는다. 


손발에서 나는 땀(手足汗) 

손발에서 나는 땀은 위장기능이 약해진 것이 원인이다. 

발에만 특히 땀이 나는 경우는 소화기관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 소화를 관장하는 비장과 위장이 손상되어 인체의 수분이 순환하지 못하고 발끝에 머물기 때문에 땀이 나는 것. 

또한 손발에서 땀이 심하게 많이 나고, 열이 나서 추운 날에도 손발을 이불 밖으로 내놓아야 잠이 오고, 손발이 늘 화끈거려 찬물에 담그고 있어야 만족할 정도라면 이 역시 소화기관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증거다. 

이밖에도 다혈질인 사람, 갱년기 여성, 갑상선기능 이상 환자, 중병을 앓거나 분만 후 허약한 상태의 사람이나 또 연속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져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수험생들이나 큰 프로젝트를 완수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이런 증상은 나타날 수 있다. 

대추와 구기자를 넣고 물을 부어 국물이 진하게 우러날 때까지 달인 후 하루에도 몇 차례씩 꾸준히 먹는 것이 비위(소화기계통)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진피 등 따뜻한 성질의 약재나 찹쌀밥을 먹고 잠을 잘 때는 손발은 내놓더라도 배는 잘 덮고 자야 한다. 혹은 배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찜질요법도 좋다. 


음낭 부위에서 나는 땀(陰汗) 

음낭 부위에서 땀이 나는 것은 배설과 성기능을 통제하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양기가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이다. 따라서 정력 감퇴와 무력감이 같이 나타나며 중년 남성에게 의외로 많다. 

남성의 정자는 체온보다 2~3℃ 정도 낮아야 왕성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자동 온도조절을 위해 고환에는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따라서 씻은 후 습기를 완전히 없애주지 않거나 땀이 많으면, 습진 등 피부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음낭부위 땀의 경우 신장의 기운을 돋우어주는 향부자, 숙지황 등의 약재가 든 소안신환을 써서 치료한다. 평소 씻은 후 습기를 완전히 없애주고 몸에 꼭 맞는 청바지나 합성섬유로 만든 내의는 피한다. 고환 부위를 찬물로 자주 씻어 체온을 낮추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땀을 흘리지 않음(無汗)

땀을 흘려야 할 때 땀이 나지 않는 경우이다. 소음인의 경우 체질적으로 땀이 잘 나지 않지만 아토피성 피부염, 고혈압, 당뇨병 등이 있으면 땀을 흘리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런 경우, 한방의를 찾아 상담한 후 원인에 따라 치료 받는 것이 좋다.


3. 땀을 다스리는 법 

땀이 많이 날 때는 매운 것과 다섯가지 양념(마늘, 파, 생강, 부추, 염교)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될 수 있는대로 자제해야 한다. 매운 성분이 심장을 자극해 열을 더욱 부채질하기 때문이다. 

삼계탕은 땀을 지나치게 흘렸거나 찬 음식으로 지친 소화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지나친 섭취는 오히려 열병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운동은 적당한 땀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권장할만 하지만 더운 날에는 가능한 야외운동보다는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한다. 

땀을 많이 흘렸다면 반드시 보충이 필요한데, 콜라.사이다 등 당분이 너무 많은 음료는 오히려 갈증을 심하게 하므로 피한다. 오미자차나 칡즙 등 갈증을 멎게 하고 진액을 보충해주는 한방차가 도움이 된다. 


4. 땀에 관한 잘못된 상식

아이들이 자면서 흘리는 땀은 키 크는 소리이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밤시간(11-1시)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땀이 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하지만 하루 밤사이에도 옷을 두세 번 갈아입혀야 할 정도라든지 1시를 넘긴 새벽까지도 계속 땀을 흘린다면 이 역시 아이의 몸이 건강하지 않다는 증거다. 

사우나 등에서 흘리는 땀은 노폐물을 내보내고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 어린이의 경우 특히 인위적으로 땀을 빼는 것은 좋지 않다. 사우나 등에서 빼는 땀에는 노폐물이나 유해물질보다는 체내의 수분이 급격히 많이 빠져 나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 또한 사우나에서 땀을 빼더라도 지방감소는 없이 수분만 유실되어 건강상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사우나를 자주 권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 

땀은 필요 없는 수분이 빠져 나가는 것이다 : 체내에 필요 없는 노폐물이 함께 빠져나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분의 경우도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땀을 많이 흘린 후 보충해주지 않으면 탈수 등의 증상이 올 수 있고 건강에 좋지 않다. 때문에 땀은 흘리는 만큼 보충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 특히 매우 심한 운동을 할 경우, 10~20분 전 생수 1컵 정도를 마셔 주는 것이 좋다.

- 도움말 : 도원아이한의원 채기원 원장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