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은 색 음식' 돌풍 [청아연한의원 > 보도자료] for Mobile


[지면보도] '검은 색 음식' 돌풍

'검은 색 음식' 돌풍


식탁에 검은 색 돌풍이 불고 있다. 검은 깨 두유, 검은 콩 우유, 검은 쌀밥, 검은 콩국수 등 검은 색 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검은 색 음식을 찾는 이유는 인체가 생명활동을 영위하는 근간이 되는 기운, 즉 신수지기(腎水之氣)를 색으로 비유하면 검은 색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 전문가들은 "검은 색 음식의 검은 빛은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이며 "이는 활성산소를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저하-시력개선-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 생기활성(生氣活性)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이런 이유로 검은 색 음식이 노인이나 환자는 물론 허약아에게도 좋고 생식기능이나 성기능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의 원천적인 에너지를 관장하는 신장기능을 좋게 해주는 것이 검은 색이기에 그렇다.

한방에서 검은 색 음식은 수(水) 기운을 나타내는 색이다. 수 기운은 신장-방광의 기운과 연관돼 있다. 계절로는 겨울에 해당돼 늘 저장하고 비축하려는 기운이다.

약으로 쓰이는 검은 콩  동양에서 예부터 사람 몸에 좋은 음식물 중 하나로 검은 콩을 들었다. 일본 의학서인 [의심방]에는 "해독이나 신경의 진정작용에는 대두 중에서도 검은 대두가 뛰어난 특효가 있다"고 전하고 있다. 중국 의학서인 [본초강목]에도 "검은 콩은 신장을 다스리고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며 모든 독을 푼다"고 했다. 

검은 콩은 우리 몸의 수분대사를 관장하는 신장과 관련돼 있다. 신장이 약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몸이 붓고 쉽게 피로하다든가 체력이 떨어져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좋다. 체내 수분의 영향으로 뼈가 약해져 허리나 무릎에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몸이 냉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린아이에게 검은콩은 여러 모로 유용하다. 검은콩이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태열 등 어린이 해열에 좋다. 검은 콩과 감초-골풀 등을 함께 달인 물을 하루 3번 정도 빈 속에 마시면 열이 내리고 열꽃도 사라진다.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화상을 입었을 때도 검은 콩을 진하게 끓여 환부에 꾸준히 바르면 상처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속이 메슥거린다거나 툭하면 체하고 입냄새가 나는 등 비위계통의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아이에게도 검은 콩 요리가 효과적이다. 하지만 검은 색깔 때문에 아이가 선뜻 내켜하지 않는다. 이때는 검은 콩 꿀조림 등과 같이 입맛 당기는 음식을 만들어서 먹이면 된다.

불로장생 식품 검은 깨  삼국통일의 위업을 이룬 신라 화랑은 산과 바다를 돌아다니며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영양식을 먹었다고 전한다. 그 중 하나가 검은 깨다. 검은 깨는 곡식 중 가장 좋은 곡식이라 해서 거승(巨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검은 깨를 불로장생 식품으로 꼽는다.

일반적으로 '흑임자'라고도 부르는 검은 깨는 향이 독특하고 고소한 맛이 난다.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본초강목]에는 검은깨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오장의 기능이 원활해지며 머리가 좋아진다고 돼 있다. 허약한 몸을 보해주고 근력을 키워준다고도 했다. 수술한 환자에게 검은 깨 죽을 먹이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어른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에게도 검은 깨가 좋다. 검은 깨에는 뇌기능 향상을 돕는 레시틴이 다량 함유돼 있어 수험생의 기억력-학습력-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성장발육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칼슘도 다량 함유돼 있어 성장기 청소년에게 아주 좋다.

아토피성-건선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도 검은 깨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 검은 깨는 피부에 윤기를 돌게 하므로 아토피성-건성피부염 등으로 건조하고 각질이 잘 일어나는 피부를 중화시킨다. 검은 깨 300g에 해삼300g, 생마 100g을 물로 1시간 달여 이틀 동안 6번 정도 나눠 마시면 건조한 피부에 윤기를 줄 수 있다.

검은 깨는 또 해독-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름철 여행길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음식을 잘 못 먹어서 생긴 복통이나 변비에는 검은 깨 기름으로 무친 나물이나 볶은 밥을 먹는 게 좋다. 벌레 물려 생긴 상처에는 검은 깨 기름을 발라주면 잘 아문다. 

이밖에도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이 많이 함유돼 있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 3개월 정도 꾸준히 감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유의할 것은 꼭 생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찌거나 볶아서 낸 것은 식용이나 등불기름으로 사용되는 것이고 흰깨를 우려낸 물은 머리카락에 윤기는 주지만 탈모는 예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검은 깨뿐만 아니라 검은 깻잎(청양)도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 속의 열을 풀어주므로 변비에 좋다. 검은 깻잎을 우려낸 물로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른다.

노화 방지에 좋은 검은 쌀  검은 쌀은 예부터 '장수미' '약미'로 불리며 중국 역대 황제에게 바쳐질 정도로 귀한 식품으로 인정받았다. 검은 쌀은 흰 쌀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비타민-무기질 함유량이 훨씬 많아 면역기능 강화-노화방지-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 아이의 골격을 형성하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유기부터 흰 쌀 대신에 검은 쌀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면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된다.

오줌을 많이 누고 물을 많이 마시는 요붕증이 있거나 시력이 약한 아이에게도 검은 쌀밥이 좋다. 요붕증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방광의 수축력이 약해진 탓이다. 검은 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있다. 눈과 관련이 있는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므로 시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검은 쌀밥을 많이 먹으면 면역기능이 강화돼 감기나 각종 알레르기 질환 예방에도 좋다. 검은 쌀은 현미 상태라 이것으로만 밥을 하면 까칠까칠하고 먹기가 어려우니 흰 쌀에 약 10% 정도만 섞어 먹어도 된다.

그밖의 검은 음식  검은 수박씨는 단백질이나 칼슘-무기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 아이 성장과 발육에 좋다. 수박씨에는 지방유를 비롯해 전분-포도당-효소 등이 풍부해 폐를 맑게 하고 가래를 없애준다. 장을 촉촉하게 해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검은 수박씨에 있는 쿠쿠르비틴이라는 성분은 구충작용을 하므로 자주 배앓이를 하는 아이에게 회충 예방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여름철에 자주 먹는 메밀도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메밀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양질의 단백질-비타민B-철분-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기억력을 좋게 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권할 만하다.

검은 빛을 띤 적색 과일에도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 서양자두는 여성이 많이 먹으면 좋다. 철분이 많이 들어 있고 혈액순환은 물론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줘 변비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도움말 : 채기원[도원아이한의원 원장]

황인원 기자 hiw@kyunghyang.com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